2015. 1. 14. 03:36
http://i.imgur.com/swZanQb.jpg

아르바이트 구인 정보 사이트「an」과 나탈리와 협력 연재 기획「가르쳐줘! 선배 ~그 시절의 아르바이트 생활~」의 제 9 탄 도쿄 03이 등장. 그들이 콩트의 상황에도 자주 사용하고 있는 "아르바이트"는 삼인삼객의 깊은 생각이 있었다. 아르바이트의 이야기가 시작한 순간, 갑자기 우위에 선 카쿠타와, 부끄러워하는 이이즈카&토요모토 책의 구도는 필견. 아르바이트 생활을 벗어난 지금, 다시 3명이 되돌아보는 아르바이트 경험에 귀를 기울여 보시는건.

또한 an 특설 사이트에서는, 사전에 접수된 아르바이트에 관한 질문이나 고민 상담에 도쿄03의 답변이 게재되고 있기에, 이쪽도 아울러 체크해 주었으면한다.

취재·글 / 粟村香織 촬영 / 小坂茂雄


단독 라이브로 네타를 6개 정도 만든다면, 바이트의 네타뿐(웃음) (이이즈카)

http://i.imgur.com/H1HQY9U.jpg
── 도쿄 03의 콩트에도 자주 아르바이트의 상황이 나옵니다만, 어떤 콩트를 만들때 아르바이트의 씬을 쓰나요?

이이즈카 사토시 이게 정말 미안한 이야기지만 (웃음), 콩트를 만들 때는, 먼저 하고싶은 상황을 생각해요. 그래서 장소는 어디라도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지나온 길을 생각하면, 샐러리맨 경험도 없고, 여기라면 좋을 텐데 라는 것이, 아르바이트의 휴게소.

카쿠타 아키히로 정-말로 편리해요, 거기.

이이즈카 그야말로 이전에는, 단독 라이브 네타를 6개 정도 만들면, 전부 아르바이트 휴게소로 할 정도로, 아르바이트의 콩트뿐(웃음).

토요모토 아키나가 억지로 장소를 바꾸는 것 처럼 말야.

이이즈카 아르바이트 휴게소 아니고, 사무실 흡연실로 하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우리는 샐러리맨 경험이 없기 때문에 흡연실에 대해 잘 몰라서. 결국 아르바이트 휴게소라면 알고 있으니까. 2층에 있고 긴 책상이 놓여져 있고.

── 실제로 본 아르바이트하는 사람을 모티브로 네타를 만든 적도 있나요?

http://i.imgur.com/Ag3Q38Q.jpg
이이즈카 본 그대로 소재로 한 적도 있었어요. 패밀리 레스토랑 등으로 네타를 만들고 있으면, 여러 사람이 있기 때문에 재밌어요. 어느 날, 메뉴 위에 네타수첩을 펼쳐 놓으니, 아르바이트 남성이 메뉴를 가져가려다, 네타수첩도 함께 가져 가려고 했어요.「아, 잠깐」이라고 멈춰세우니, 부끄러 웠는지, 계속 수줍게 웃고 있는 거에요. 얼굴 새빨게지고, 계속 머뭇 머뭇거리고 있으니가라구, 정말!라고(웃음). 이젠 됐으니까, 니가 부끄러워하는걸 알았다고. 그것을 그대로 네타로 했습니다.

── 아르바이트를 할 때 기분은 어땠습니까? 기분이 좋았는지, 아니면 빨리 거기에서 벗어나 싶었는지.

이이즈카 (조용히 고개를 끄덕이며) 전 벗어나 싶었죠. 카쿠타 씨는 인조이 하고 있었습니다만.

카쿠타 뭐 - 나는 아르바이트 동료와 꽃놀이 가고, 여행도 하고.

── 오기야하기 씨가 라디오에서 카쿠타 씨의 결혼식에 아르바이트 동료가 왔다는 얘기를 했어요.

카쿠타 예, 와줬습니다. 친구니까요. 도넛 숍의 나카무라 군이군요. 나카무라 군이겠지.

이이즈카 모두 모르겠지만 말야(웃음). 술취한채 훌라댄스를 췄던 나카무라 군.

── 게닌을 목표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기까지 아르바이트를 즐길 수 있는 것이, 바로 콩트에 나오는 카쿠타 씨 인가 싶습니다.

카쿠타 아니 -, 정말 좋은 친구들이었어요. 나카무라 군과 저는 평소에는 얌전합니만, 망년회 등에서 취해 둘이서 떠들고, 다음날 기억하지 못하곤 하죠.


아르바이트로 주위와 사이좋아질 수 없었던 이유

── 카쿠타 씨로부터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끊이지 않습니다만, 이이즈카 씨와 토요모토 씨는 여전히 즐거운 추억 이야기가 하나도 나오지 않네요.

이이즈카 그렇죠. 주위와 사이좋아질 수 없었어요.

── 오기야하기 씨도 라디오에서 같은 일을 말씀했습니다.

http://i.imgur.com/WIZeLNo.jpg
카쿠타 그렇게 말했었죠. 그런 느낌이라는 것은 들었었지만, 할 수 있었죠.

이이즈카 있었다?(웃음)

카쿠타 있었다.

이이즈카 음, 제가 비정상적으로 이상하단 점은 있습니다만, 역시 그...... 아르바이트에서 재밌다는 사람은 재미없더라구요(웃음). 아무래도 그 안에 들어가지 못하겠더라구요. 그 사람을 재밌다고 하지 않으면 그 안에 들어갈 수 없어요. 결국 사이좋아질 수 없고, 우리들이 그만둘 수 밖에 없었죠.

토요모토 그래, 여기가 물러날 수 밖에 없지.

── 예를 들면 어떤 아르바이트에서, 그런 경험을 한 건가요?

이이즈카 패밀리 레스토랑입니다. 저는 한밤중부터 새벽까지 청소를 했는데요, 거기서 재밌다고하는 대학생이 내년 NSC(요시모토 종합 예능 학원)에 간다고 했죠. 물론 저는 이미 게닌을 하고 있을때, 30세 정도일때 인가요. 주위가 그를 보고「엄청 재미있다」라고 하는 거에요.「이 친구는 프로가 될꺼니까」같은.「아니 나 하고 있는데!」라고. 결국 조용히 그만 둘 수 밖에 없어요. 게다가 아르바이트는 그 안에서 사귀거나 하죠. 그 사람도 상당히 귀여운 아이랑 사귀더라고요.

토요모토 재밌다고 하니까(웃음).

이이즈카 응, 그래.


진열장에 늘어선 자신의 도넛을 볼 때 감동했습니다(카쿠타)

── 토요모토 씨는 어떤 아르바이트를 하셨나요?

토요모토 저는 도쿄에 나오고 비교적 일찍 편의점에서 살짝 노력했습니다만, 편의점은 대학생뿐이라, 모두 캠퍼스 생활을 즐기고 있고, 이건 맞지 않겠구나 라고. 그래서 가급적 혼자 하는 아르바이트와, 작업하고 있으면 되는 아르바이트로 도망 쳤습니다.

── 예를 들어 어떤 작업을 하나요?

http://i.imgur.com/myGzgxZ.jpg
토요모토 휴대폰의 전기가 통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했었어요. 기계에서 휴대폰이 나오면, 그것을 충전기 같은 기계에 다시 연결하고, 파란색 램프라면 한 번 흘리고, 빨간색이라면 분리해요.「재미없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했었지만, 거기는 2명 체제예요. 다른 한 명은 비교적 오래 하고 계신 분으로, 휴대폰을 가지고 기계에 연결하는 작업이 너무 부드러웠죠. 제가 돌리면 끼릭끼릭 하고 소리가 났지만, 그 분은 아무 소리도 안났어요. 자연스럽게.

이이즈카 헤에, 대단하다.

토요모토 대단하지만, 이렇게 되고 싶지 않다 라는 생각이 어딘가에.

카쿠타 목표로 하라구!

── 카쿠타 씨는 아르바이트에 열의가 대단하네요(웃음).

카쿠타 또 도넛 숍의 이야기지만, 거기에 튀긴 도넛 크림을 넣는「피니셔」라는 역할이 있는데, 저는 피니셔에서 시작 했죠. 그 후, 도넛을 튀기는「플라이어」가 됩니다만, 제가 일하고 있던 때은 심야라서, 다음날 아침 분을 만들거든요. 모든 도넛을 마무리해서, 매장에 진열하고, 개점 준비 오케이해서, 쇼케이스에 줄 선 자신의 도넛을 볼 때, 저는 감동했어요!

── 게닌으로 돌아와 주시고 정말 다행이네요. 도넛 숍의 재밌는 직원이 될 기세였네요.

이이즈카 재밌는지는 모르겠지만요.

카쿠타 확실히 재미있는 사람은 아니였죠(웃음).


게닌을 하면서 할 수 있는 추천 아르바이트

── 젊은 게닌에게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아르바이트인데요, 게닌을 하면서 할 수 있는 추천 아르바이트는 무엇입니까?

이이즈카 갑자기 일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결국 시프트의 편리함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일이 들어왔다고 쉬어버리면, 일이 없어도 땡땡이 싶어지니까(웃음).

토요모토 그러게 말야, 융통성 바라게 되니까.

이이즈카 융통성 지나치면, 결과 가지 못하게 되죠. 저는 심할경우엔, 아르바이트 면접에 가서, 채용이 결정될 듯 하면 텐션이 떨어지죠. 이대로라면 내가 여기서 아르바이트 해야만 하니,잠깐만요 .1 번 생각하게 해주세요라고(웃음). 왠지 우울해지는 거죠. 그것도 패밀리 레스토랑이었습니다.

── 왜 패밀리 레스토랑이 많습니까?

이이즈카 식사 목적이죠. 처음에는 그렇게 생각해요. 하지만, 패밀리 레스토랑은 대기업이 하고 있는 제대로 된 곳이니, 당연하지만 상당히 세세한 규칙이 있었죠.

── 그 면접의 이야기처럼, 아르바이트 통해 새삼 알게된 자신의 성격이라는 것은?

http://i.imgur.com/4QXWEPV.jpg
이이즈카 분명하게 알았던 것은, 같은 장소에 매일 가는 것이 무리라는 것입니다. 제가 19살 때 1년간 아르바이트 돈을 모아 이 세계로 들어왔습니다만, 그 때는 배수관 청소를 하고 있었죠. 배수관 청소는, 길어도 같은 아파트에 3일 정도. 기본은 현장이 매일 달라요. 그것은 계속했는걸요.

토요모토 나는 가장 즐거웠 아르바이트가 모니터인데, 샘플같은걸 먹고 감상을 말하는데, 편했어요, 솔직히.

이이즈카 헤에!

토요모토 좌담회라는 것이 있습니다만, 그것은 개런티도 좋고, 적당히 말했었죠. 책임감 없는 일이 어울려요.

카쿠타 나는 도넛 숍 다음에, 심야 혼자서 열쇠 트러블을 받는 회사에서 전화 담당을 했었죠. 열쇠를 잃어버린 사람에게서 전화가 오면, 그 근처에 있는 작업자에게 연락하는 것을 했었죠. 그것은 힘들었어요. 도넛 숍을 즐겁게 한 뒤에, 갑자기 심야 어디인지 모르는 사무실에 나홀로. 갭이 견디기 힘들었죠. 「그만두고 싶어! 돌아가고 싶어!」라고.

이이즈카 돌아가라구! (웃음)

카쿠타 도넛 숍의 야간근무가 없어져 버렸어! 각박한 세상이 되어서.

이이즈카 알게뭐야!

── 게닌에게 있어서 아르바이트 생활에서 벗어난 때는 기쁜 건가요?

이이즈카 그건 그렇죠.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고 이 세계만으로 먹고 사는게 목표 였기에.

── 아르바이트 생활을 벗어나 처음으로 반성했던 것도 있습니까?

이이즈카 (깊이 수긍하며) 네타를 개발한다는 의미로, 여러 아르바이트를 하고, 여러가지 인간 관찰을 하면 좋았을껄 하고. 지금 되돌아보면 그렇게 생각 합니다만, 단지 아무래도 그 때는 견딜 수가 없었죠.


카쿠짱은 정사원이었으면, 나름대로의 관리직을 맡았을 것(토요모토)

── 예를 들어, 각각 자신이 함께 아르바이트로 일하거나, 자신이 아르바이트를 고용한다면 2명 중 어느 쪽을 선택 할 것인가요?

이이즈카 고용한다면 그건 카쿠짱이죠.

카쿠타 확실히 나는 계속할 것이라고 생각해.

── 즉답이었지만, 토요모토 씨는 왜 안되는 건가요?

이이즈카 이래저래 말한 것은 불평하지 않고 할 것 같지만, 말한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안할 것 같아서죠.

토요모토 그 말대로네요.

── 토요모토 씨는 어떻습니까?

토요모토 카쿠짱이려나.

카쿠타 아니 뭐 그렇겠죠.

── 이이즈카 씨가 안되는 이유는?

http://i.imgur.com/rHjEgG7.jpg
토요모토 모르겠지만, 함께 일하면서, 제가「시프트를 바꿔줘」라고 말하면 처음에는「좋아」라고 말해주겠지만, 리미터가 꽉 차면 갑자기 사라질 것 같아서죠.

이이즈카 하하하!

카쿠타 분명히 사라져 버릴꺼야.

이이즈카 조용히 사라져버리죠.

토요모토 사라지고, 게닌 동료들에게 내 욕 말하겠지.

── 인기많은 카쿠타 씨는 어느 쪽을 선택 하시겠습니까?

카쿠타 그나마 토요모토 씨예요. 그나마요. 이 두 사람은 너무하지만요. 아르바이트로서 생각하면, 토요모토 씨는 그래도 현장에 오겠죠. 싫은 얼굴 해서라도.

토요모토 싫은 얼굴 하겠지요(웃음).

카쿠타 금방 사라지는걸 이쪽(이이즈카)은.

이이즈카 전화를 받지 않죠, 우선.

카쿠타 절대 안돼지(웃음).

── 알고 있는 게닌 분들 중 가장 아르바이트에서 일할 것 같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이이즈카 카쿠짱! 이렇게 순수하게 아르바이트하는 인간은 없네요. 정말 뿌리가 게닌이 아니예요.

토요모토 정사원이었으면, 나름대로의 관리직을 맡았을 것 같아요.

── 그런 카쿠타 씨가 봤을때, 누군가 있습니까?

카쿠타 음, 없네요, 게닌에게는 정말로 없네요.

이이즈카 너 대체 뭐야(웃음)!

카쿠타 모두 안돼, 정말로. 될 수 없어.

이이즈카 카쿠짱과 둘이서 등록제 아르바이트를 했던 적도 있습니다만, 그 때도 카쿠짱 요령 좋았었지. 그래, 생각났다! 집을 해체하는 작업의 아르바이트 감독 같은 사람이 있는데, 카쿠짱 엄청 마음에 들어했어요. 나는 엄청 혼나고.

http://i.imgur.com/XsN7Oi3.jpg
카쿠타 그건 말야, 네가 너무 서툰거야. 그 사람 앞에서만 조금 일하면 되잖아요. 저도 싫었어요, 해체라든가. 체력 쓰는걸 싫어하기에. 둘이서「어쩔 수 없지, 갈까」라고 억지로 간거죠. 현장에서는 우선 뭔가 운반할때도, 천천히 가져면 좋지만, 그는 계속 그 사람 앞에서 싫은 듯이 하니까.

이이즈카 뭔가 지시하긴 하는데, 발음이 나빠서 무슨 말을 하는지 몰랐다구.

카쿠타 그런 사람에게, 츳코미의 느낌으로 말하니까 안되는 거라구.

이이즈카 그치만 말도 빨랐고. 하지만 카쿠짱은 감으로 어떻게든 움직이는 거죠. 분명히 제대로 못들었을텐데,「대충 이렇게 말하는건가」로 움직이면 그것이 정답이기도 하고. 나는 계속해서「아? 에?」라고.

카쿠타 즐기고 있잖아, 그 사람을(웃음).

이이즈카 결국엔 나만 엄청 혼나버리죠.


아르바이트의 실패담

── 그 외에도 아르바이트의 실패담이 있습니까?

카쿠타 처음에는 역시 올드패션의 균열을 얕봤다거나.

토요모토 또 도넛 숍의 이야기 (웃음).

카쿠타 스스로 납득하지 않은 경우가 있어요. 기온과 수온의 관계를 얕봐서.

이이즈카 알게뭐야(웃음). 나는, 이것도 등록제 아르바이트인데, 카쿠짱과 함께 가서 현장은 따로따로. 내 쪽은 대형 냉장고를 운반해야 했는데, 너무 무거워서 첫 번째에서 물러나게 됐어요, 10살 아래의 남자에게. 게다가 역이 어딘지 모르는 곳에서 차에서 내려서 울면서 돌아왔다니까요. 30살 넘어서요. 카쿠짱은 카쿠짱대로 다른 곳에 또 좋은 느낌이었고.

http://i.imgur.com/Zzl9JkD.jpg
카쿠타 전화가 왔었어요.「돌아가라고 했어」라고 (웃음).

이이즈카 새벽 6시 정도의 집합해서 10시에 돌아가라고 했죠(웃음).

토요모토 나는 직종은 말할 수 없습니다만, PC 계의 일에서.......

이이즈카 쓸 수 없는 이야기는 시간 낭비니까 그만해!

── 게닌과 병행하는 아르바이트의 이야기를 들었지만, 놀기 위해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까?

카쿠타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기타를 갖고 싶어서 경비원을 했었어요.

이이즈카 흔해 ...... 정말 모든게 흔해빠졌어.

토요모토 이론대로.

이이즈카 소설이라면 절대 읽지 않겠죠. 재미없어 보이는걸.

카쿠타 그리고, 음악 서클 들어갔습니다.

이이즈카 · 토요모토 아아-!

이이즈카 저는 전혀 하지 않았어요. 생활비로 빚을 질 정도로 아르바이트를 안했죠.

── 같이 아르바이트로 고생하는 후배를 보면 보살펴 주거나 하시나요?

이이즈카 아, 최근 근처로 오니가시마의 와다가 이사 왔어요. 어찌어찌 밥먹으러 함께 가죠.

── 와다 씨, 신혼인 이이즈카 씨와 함께 있는 것은 반대로 괴롭지 않을까요?

이이즈카 확실히(웃음). 어제도 같이 밥 먹으러 갔습니다만, 그 녀석 한 번 경험했잖아요, 결혼식 준비에서 이것저것. 저는 굉장히 공부가 되고 있어요.

── 지금부터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성원을 보낸다면 어떤 말을 보내주실건가요?

이이즈카 하나도 제대로 해온게 없어서, 뭐라 할 말이 없네요(웃음). 그렇지만 맞는 장소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배수관 청소처럼, 제대로 찾으면 있을거예요. 카쿠짱은 우연히 도넛 숍의 환경이 좋았을 뿐일지도 모르고.

카쿠타 그렇죠, 운이 좋으면 좋은 만남이 있을테니까. 단, 너무 무리하지 않는 편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이상한 이야기입니다만, 그만 둘 수 있는 것도 아르바이트의 특권이니까요.

토요모토 적당히 노력하면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 아르바이트의 좋은 점. 적당히 힘내라!

http://i.imgur.com/ajg6xqz.jpg



도쿄 03
http://i.imgur.com/euiyato.jpg
사진 왼쪽 / 토요모토 아키나가
1975년 6월 6일 출생, 아이치 현 출신.

사진 중앙 / 이이즈카 사토시
1973년 5월 27일 출생, 치바 현 출신.

사진 오른쪽 / 카쿠타 아키히로
1973년 12월 13일 출생, 도쿄도 출신.

2003 년 트리오 결성. 2009년에「킹 오브 콩트 2009 」에서 우승. DVD「제 16회 도쿄 03 단독 라이브『あるがままの君でいないで』」가 2014년 12월 24일에 발매되었다. 프로덕션 인력사 소속.


Posted by -a